Ⅰ. 정악과 민속악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악단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지만 상승폭에는 여전히 서울지역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해외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악을 총칭한다. 현재는 보허자와 낙양춘 두 곡만이 남아 있다. 향악이란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을 일컫는 말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모든 곡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속악에 속하는 판소리, 민요, 농악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방법은 적당하지 못한 방법이다.
2. 정악(아악), 민속악
악(국악)의 의미
우리 민족은 언제나 항상 노래를 불렀다. 들이나 밭에 나가 일 할 때, 추수가 끝나 한바탕 잔치를 벌일 때도 민요는 항상 흥을 돋구어 주는 신명의 촉매제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슬픔이나 고통을 이겨내려고 불리는 민요는 민족 하나의 정화제이기도 했다.
악과 우리 음악에 이미 동화된 중국 음악이나 중국을 통하여 전래된 서역계의 음악이 포함 되는데, 진정한 의미의 국악이라면 말할 것도 없이 <속악> 이나 <향악> 등 우리의 고유한 가락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거꾸로 국악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또는 <정악>
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
악을 표현하고 즐길 수 있단 말인가? 우리 음악은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2율명의 음계는 12달(1월~12월), 12지(십이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요의 5음계는 이상하게도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
중간 계층인 중인 신분 계층이 사는 곳을 말한다. 실학의 대두로 말미암아 생활에 여유가 생긴 의학 역학 산학 율학 악학 등 이른바 잡학에 종사했던 전문 지식인인 이들은 처음엔 관계 진출에 뜻을 두고 공부를 했다. 그러나 곧 신분상의 제약으로 인해 좌절을 겪게 되자, 문학으로 관심을 돌리게 된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